병원정보시스템(HIS) 개념 및 역할 분류

병원정보기술 개요
병원정보는 환자의 건강증진을 위한 총체적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정보 집합입니다. 병원에서 중요시 되는 분야는 보건학, 의학, 간호학 등 이고 현재 병원에서 병원정보를 생성, 저장, 관리, 활용, 전송, 분석하는데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분야가 정보과학, 컴퓨터과학 등이며 그 기반은 데이터베이스와 네트워크 시스템이 융합된 정보기술입니다.
업무적 범주에서 병원정보란 병원에서 일어나는 제반적인 업무를 컴퓨터라는 도구를 이용하여 폭넓게 활용하는 것입니다. 작게는 의사나 간호사의 일상적인 워드나 계산업무부터 넓게는 의사 및 간호사에 대한 업무현황, 작업지시, 환자의 과거 병명부터 현재까지 병의 진행과정이나 치료 방법 기타 병원의 행정적인 업무 등 제반적인 모든 정보를 활용하는 것이 바로 병원정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병원정보는 의료인이 환자를 진료할 때, 신속하게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것 또한 병원정보가 제공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병원정보시스템(HIS, Hospital Information System)은 환자진료를 중심으로 유기적으로 구축되어야 합니다. 병원정보는 병원 전산화에서 병원의 제반적인 업무를 활성화하는데 꼭 필요합니다. 국내 의료 분야도 초기에는 보험청구 관련 업무를 중심으로 병원 내 전산화를 시도하여 계속적인 투자에 의해 발전해왔습니다. 의료재정 적자폭의 감소를 위해 정부는 병원의 전산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면서 병원정보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병원을 분류하고 역할에 따른 분류를 알아보겠습니다.
병원의 분류는 6가지로 나뉩니다.
1. 종합변원 : 의사 및 치과이사가 있고 입원환자 100인 이상 수용할 수 있는 병원
2. 병원 : 30인 이상의 입원환자를 수용할 수 있는 의료기관
3. 치과병원 : 기본 시설로 입원 시설이 필요없음
4. 한방병원, 요양병원 : 30인 이상의 입원환자를 수용할 수 있는 의료기관
5. 의원, 치과의원, 한의원 : 진료에 지장이 없는 시설을 갖춘 의료기관
6. 조산원 : 의사가 필요 없으며 조산에 필요한 시설을 갖춘 의료기관
역할에 따른 분류는 1차~3차로 나뉩니다.
1. 1차 진료기관 : 주민들이 맨 처음으로 접촉하는 기관. - 의원, 전문의원, 보건소, 모자보건센터, 조산원
2. 2차 진료기관 : 진료과목 4개 이상과 전문의를 갖춘 기관. 500병상 미만의 종합병원, 30병상 이상의 병원, 20개 병상이상의 전문의원
3. 3차 진료기관 : 모든 진료 과목과 전문의를 갖추고 분야별 의학교육, 의료인력 훈련기능의 시설을 갖추고 있는 기관. 500병상 이상의 의과대박 부속병원 또는 종합병원
병원정보시스템을 알아보겠습니다.
병원정보시스템은 의료활동을 지원하는 정보시스템 또는 정보시스템의 집합을 의미합니다. 좁은 의미로는 병원정보시스템은 병원 내 EMR(Electronic Medical Record)을 중심으로 의료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작업들을 지원하는 전산시스템입니다. 병원정보시스템은 전자의무기록인 EMR이 필수적이고, 그 외에 임상용어 등 관련 정리와 참고자료 및 임상모델 이 필요합니다. 효율적으로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의사들의 의사결정을 돕는 의사결정지원시스템 및 유연한 병원업무흐름을 가능하게 하는 워크플로우 시스템과 같은 지원 기능이 이차적으로 필요합니다. 그 외 병원을 관리하고 병원정보시스템과 연동하여 구매 등의 작업을 하는 시스템도 넓은 의미로서의 병원정보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병원정보시스템은 병원을 전산화하여 모든 업무를 자동화 하는 것 입니다.
최근 의료계는 개원 후 환자들이 자발적으로 찾아오던 기존의 소극적 경영방식에서 벗어나 |더 많은 환자들을 병원에 유치하도록 만들려는 적극적인 경영방식으로 전환하는 새로운 흐 름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세계 10위 권 GDP의 높은 소득수준을 경험하고 있는 국민들의 의 료서비스 요구 수준이 점차 높아질 뿐만 아니라 의료계의 경영 환경이 점차 심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기존에 병원을 선택하는 기준은 단순히 접근성이나 특정 질병에 대한 병원의 명성을 주요 판단 기준으로 두었으나 현재에는 의료수준 뿐만 아니라 신속하고 친절한 진료 시스템은 물론 쾌적한 병원 환경에 이르기까지 병원의 전체적인 의료서비스 환경을 고려하는 추세입니다.
즉 환자를 고객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고객만족 서비스를 시행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이의 일환으로 환자정보 및 진료정보를 전산화한 후 CRM을 연동하거나 개인별 맞춤형 의료서비스 제공 환경을 만들기 위한 병원전산화 도입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는 향후 전개될 유비 쿼터스 의료 환경에서 병원 간 또는 개인과 병원 간의 원격진료나 응급상황에서의 신속한 의 료서비스를 가능케 하는 핵심 인프라가 될 것입니다. 또한 정보화 시스템의 도입은 병원의 경영상태를 정확히 파악하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최근 병원은 점차 대형화되고 있으며 그만큼 업무내용이 복잡해지고 있기 때문에 단순 수익 대 비 비용 관리 만으로는 효과적인 경영관리에 활용하기 힘든 면이 있다. 좀 더 정확한 경영상황 분석 및 대응책 마련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모든 업무 분야에 대한 세부적인 분석과 그에 따른 원가분석이 행해져야 합니다.
그러나 기존의 병원정보화는 원무/행정 부문에만 집중되어 있어 병원의 핵심 업무인 진료 및 간호 업무에 대한 정확한 현황파악 및 원가분석이 제한 적일 수 밖에 없었습니다. 따라서 체계적인 병원업무 분석과 이를 바탕으로 한 경영방침 수립을 위해 진료/간호 업무에 대한 정보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Standford 의료정보 연구실의 보고에 따르면 전체 정보운영비가 병원 예산의 25% 에 달하며 병원 내 근무자들의 정보 관리 소요 시간도 약 25%에 달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병원의 재정 및 인적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서도 병원의 정보관련 업무 효율성을 향상 시키는 것 역시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